빅데이터, AI, 공유플랫폼 등으로 대변되는 4차산업혁명시대는 직업군에 있어서도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지난 2013년 영국 옥스포드대학교에서 발표한 한 논문에 따르면 20년 이내에 사라질 가능성이 높은 직업으로 1순위가 텔레마케터, 2위는 회계사, 3위는 소매판매업자라고 합니다.
이후 약 7년 남짓 지난 오늘날 실제로 텔레마케터는 전자음성으로 많이 대체되었는데, 지금까지 수많은 전화조사원을 고용했던 여론조사 전문기관의 대부분은 전자음성 시스템을 도입하여 기존의 인력 고용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전자음성이 단어나 음절 단위로 발음을 했다면, 최근에는 문장 전체를 인식하여 실제로 사람이 발음하는 것과 구분이 가지 않을 정도로 훌륭히 그 역할을 수행해 내고 있습니다.
지난 선거기간 중 혹시 유권자 선호도 조사를 전화로 받아 보신 경험이 있으십니까? 바로 그 음성이 전자음성 시스템이었습니다. 더구나 최근에는 AI와 챗봇 기술이 적용되어, 응답자가 응답하는 음성을 인식하여 거기에 맞는 대답까지 전자음성으로 대응하는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책자금 컨설턴트 중에도 회계사님들이 많이 있지만 회계사의 역할이 단순히 기업의 회계 업무를 넘어 마케팅이나 기업공개 등의 영역으로 더 확대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단순한 기업회계는 이미 회계 통합 솔루션을 통해 월 10만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렴한 비용으로 감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잘 아시는 더존, 이지샵, 이카운트, 아이퀘스트 등 다양한 회계 솔루션이 과거 회계사들의 자리를 급속도로 대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기업의 환경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회계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제공하는 SI(시스템통합) 서비스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번째로 고전적 의미의 인터넷 종합쇼핑과 소셜커머스를 넘어 SNS플랫폼 및 앱 기반의 쇼핑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오늘날 인터넷 전자상거래에서는 도, 소매의 개념이 이미 파괴된지 오래입니다. 모든 가격이 공개되어 서로 비교되고 있기 때문에 더이상 도매상으로부터 물건 떼어 재판매하는 소매판매업자들의 자리가 없습니다. 어쩌면 옥스포드대학교에서 예측했던 3위의 직업군 중에서 가장 먼저 자취를 감추고 있는 업종이 아마도 소매판매업자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015년 고용정보원이 고용분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향후 유망 10대 직종을 조사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결과, 1위는 금융 자산 운용가, 2위는 컴퓨터 보안 전문가, 3위는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개발자, 4위는 경영컨설턴트, 5위는 마케팅전문가의 순이었습니다.
여기에서 정책자금 컨설턴트라는 경영과 기술이 융합된 직종의 경쟁력을 본다면, 1위부터 5위까지 중에 엔지니어 전문직종인 2위(컴퓨터보안전문가)와 3위(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개발자)를 제외한 3개의 분야, 즉 금융자산운용, 경영컨설팅, 마케팅분야가 모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직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정책자금 컨설턴트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가장 유망한 직종"
즉, 상위 5개 유망직종 중에서 무려 67%의 연관성을 가진 오늘날 4차산업혁명시대에 가장 유망한 직종이 바로 정책자금 컨설턴트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그 연관성이 상당하다 하겠습니다. 오늘날의 금융자산운용에는 고전적인 부동산, 증권, 채권 외에 블록체인기반으로 탄생한 암호화폐시장도 고려해야 하며, 특히 무담보, 무이자, 무상환의 조건으로 지원되는 R&D관련 정부출연금도 그 영역의 중심에 있다고 볼 수 있기에 당연히 기업R&D지도사의 역할이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경영컨설팅 시장 역시 고전적인 기업경영을 넘어 해외 진출과 클라우드 펀딩이나 정부지원을 통한 기업투자 비중이 크게 확대된 바, 정부지원제도를 활용한 기업경영 (MOP / Management Of Policy fund) 전문가인 기업R&D지도사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빛을 보게 되었다 하겠습니다.
이제는 고전적인 제조&유동 시스템을 벗어나 정부지원제도를 활용한 다양한 국내외 판로지원이 기업의 경쟁력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자금을 그대로 투자하여 판로를 개척하고 확대해오던 시대에서 정부지원제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승승장구하는 시대로 전환되고 있는 것입니다. 즉,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정부지원제도를 활용하는 능력이 기업의 경쟁력 중 중요한 핵심역량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4차산업혁명과 관련한 시대적 변화의 관점에서 본다면, 경영과 기술, 그리고 정부지원제도까지 융합된 다양하고 복잡한 기업컨설팅을 수행해 낼 수 있는 인재가 바로 정책자금 컨설턴트입니다.
자, 귀하 또한 결심만 하신다면 좋은 정책자금 컨설턴트가 될 수 있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부합하는 첨단컨설턴트가 되고자 하신다면, 정책자금 컨설턴트에 과감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