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진화론이란 조직의 변화에 대한 시스템 이론 전문가인 미국의 러셀엑코프 교수가 고안한 이론으로,데이터(DATA)가 정보(Informaion) - 지식(knowledge) - 신지식(Wisdom)으로 진화해가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정보진화론 모델은 R&D과제를 진행할 때 어떤 아이템을 개발 과제 아이템으로 할 것인지 결정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신제품을 구상하는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먼저 정리되지 않은 다량의 데이터(DATA)를 활용 가능한 정보(Information)로 가공하기 위한 정리(Arrange) 과정이 필요합니다. 즉, 다양한 주제와 제목으로 폴더를 만들어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Arrange작업을 통해 DATA가 Information으로 진화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성된 '정보'는 다른 '정보'와 일정한 상관관계를 갖게 됩니다. 어떤 '정보'는 다른 '정보'의 이유와 원인이 되고, 어떤 정보는 다른 정보의 결과가 되기도 합니다. '정보'들이 이런 상관관계를 갖게 되는 것을 '이론(Theory)' 또는 '논문'이라고 부르게 되며, 이런 작용을 통해 정보(Information)는 지식(Knowledge)으로 진화하게 됩니다. Knowledge는 책이나 발표논문 등의 형태로 접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날 한국의 부동산 경기가 왜 침체되어 있는가? 오늘날 미국의 경제가 왜 호왕을 누리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 그 원인을 찾아 인풋과 아웃풋의 상관 관계를 정리한 자료와 같은 것을 지식(Knowledge)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말씀드린 지식(Knowledge)은 대체로 누구나 다 알고 있거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사실에 입각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아이템을 과제 개발의 아이템이나 신제품으로 선정한다면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나만 활용할 수 있는 DATA의 최종 진화의 목적지는 어디일까요? 그것은 바로 Wisdom의 단계입니다. 우리는 Wisdom을 '지혜'라고 부를 수도 있지만, 보다 정확하게는 '신지식'으로 부르는 것이 더 적절하겠습니다.
데이터가 신지식으로 곧바로 진화할 수는 없습니다. 신지식, 즉 새로운 지식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반드시 지식(Knowledge)의 단계로 먼저 진화되어야 하며, '지식' 단계에서 한 걸음 더 진화한 것이 바로 'Wisdom' (신지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지식'이 '신지식'으로 진화할 수 있을까요? 여기에는 바로 '사고(Thought)'라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사고'는 소화(Digetst)라는 표현으로도 대체할 수 있는데,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지식이 나만이 알고 있는 신지식으로 바뀌기 위해서는 충분한 사고와 충분한 소화가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기존 지식의 취약점과 한계가 무엇인지를 발견해내야 합니다. 즉,기존 제품들의 문제점과 한계점을 충분히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신제품에서는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등을 고민하는 단계가 바로 '사고(Thought)'의 단계라 하겠습니다. '사고'의 단계를 거쳐 생산되는 '지식'이 '신지식'으로 진화할 수 있고 '신지식' 아이템이 곧 기술개발 아이템 또는 신제품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식의 단계에서 신지식의 단계로 진화한 수준에 이르게 되면 자연스레 스토리텔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기업이 개발하려는 아이템이 '주인공'이라면 종전의 제품들을 '악역'으로 볼 수 있으며, 이 '악역'이 만들어 낸 불편함과 위험 요소들을 '갈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해결방법(Solution)이 곧 주인공, 바로 '신지식'을 통해 가능해진 '기술개발 아이템'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많은 기업들이 신제품이나 기술개발 아이템을 도출해 낸다면, 이전보다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신제품이나 새로운 아이템이 시간의 흐름을 따라 저절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기존 기술이나 경쟁제품에 대한 충분한 분석과 파악을 위한 노력이 시제품 기획단계에서부터 선행되어야 제대로 된 신제품이 나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